여고괴담 제2화 (Memento Mori, 1999)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감독 김태영, 민규동 출연 김규리, 박예진, 이용진, 공효진, 개봉 1999.12.24.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감독 김태영, 민규동 출연 김규리, 박예진, 이용진, 공효진, 개봉 1999.12.24.

너만 내 편이면 돼. (이건 다른 영화 대사였는데 뭐였지?그 한 명에게도 외면당한 소녀는 결국 뛰어내린다.메멘토 모리.나의 죽음을 기억해줘.그런데 결국 친구가 옥상을 따라가려고 문을 열어줬나?비오는 날 널 데리러 왔어~ 정말 분위기 있는 한국영화야.원래는 여고괴담 시리즈와는 전혀 상관없는 ‘메멘토모리’였지만 배급사가 흥행을 위해 여고괴담 시리즈로 개봉하기를 희망했고, 결국 일종의 타협안으로 ‘여고괴담2’가 아닌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삼아 원래 제목이었던 메멘토모리를 부제로 넣었다는 것이다.그래서 오히려 흥행에는 실패 학생 역으로 출연한 모든 배우들이 백상예술대상 여자 신인상 수상

각본, 감독 : 김태영, 민규, 동시은과 효신으로 이입하는 미나 : 김규리. (김민선) 데뷔작 효신에게 등을 돌린 시은 이용진의 죽음만은 기억하길 바랐던 효신 박예진. 데뷔작은 미나의 친구, 지원: 공효진. 데뷔작 ‘효신’이 싫었던 요안: 김민희 ‘효신’과 부적절한 관계의 담임, 국어교사: 백종학

도입부-일곱번째에 죽을 아이는 누구?교환 일기장을 장식하다 타카 노부 첫날 한 아이가 죽었다.머리가 텅 비어 있었고 아마 진실을 떠올린 것이다.2일째 한 아이가 죽었다.다리를 잘라낸 채 아마 진실에 다가서는 것이다.셋째 날, 한 아이가 죽었다.귀이 잘라낸 채 아마 진실을 엿들은 것이다.나흘째, 한 아이가 죽었다.두 눈을 잃은 채 아마 진실을 본 것이다.닷새째, 한 아이가 죽었다.혀가 사라진 채 아마 진실을 말했을 것이다.엿새 만 한 아이가 죽었다.손이 잃어버린 채 아마 진실을 쓴 것이다.일곱번째 날 한 아이가 죽는다.아마···서로 발목이 묶인 채 물에 빠진 시은과 그…시은은 끈을 풀고는 그를 발로 누르고 혼자 오르지만 침울 그, 시은과 그의 교환 일기장을 주운 미나 혼자 뛰는 시은.육상 선수이다.세면대에서 노트를 준 미나, 시은과 그의 교환 일기장이다.시은은 같은 반, 타카 노부는 다른 학급이다.시은의 피가 묻은 입술에 키스하는 그, 문득 과거의 장면이 나온다.교실에서 비디오 카메라에서 급우들의 모습을 찍은 지원 중, 합창하는 요 안이 훈련 장면을 찍기 위해서 가져온 것, 둘도 없는 친구였던 시은과 그는 소원했으며, 학교 옥상의 지붕 위에서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은과 그.

지원과 연안은 수업 중인 교사를 찍다가 붙잡혔고 카메라를 빼앗기다.시은이가 교무실에 와서 국어 교사로 말했다 그를 본다.텔레파시로 대화하는 두 사람의 그, 아직 서로 통하는?말하지 않게 하고 헤어졌다 31일 8시간 후 효잉은 교사의 책상 위에 있던 카메라를 가져간다.타카 노부의 알려지지 않은 약을 마신 미나.잘 모르는 타카 노부 꾀병 부리고 양호실에 온 미나 일기장을 보지만···약이 필요하다면 잡고 보고.정말 엿 같은 것들이 나왔으니 먹는데… 그렇긴다음 페이지에 독약이야.해독제를 만들면 연락할게국어 수업 시간. 자유롭게 시를 발표하기에 국어 선생님이 그를 지목한다.아무도 없다.누구도 있다.그러나 아니다.다를 수 있는가.없다고 생각한다.아니, 있어.아니라고 했어요.그것은 거짓말.진실은 있다.있다는 거짓말.거짓말은 있다.있다는 진실.아무도 모른다.아무도 없다.이라 모르겠어.누구도 있다.그래도 모른다.정답은 있다.아니, 없다.있다는 진실.없다는 진실.없다는 거짓말.있다는 거짓말.진실은 거짓.거짓말은 진실.나는 모르겠어요.아무도 나야.나는 누구냐?누구도 나도, 나는 누구도 될 수 있다.진실이 거짓말이 되게.수업이 끝나고 그에게 우유 팩을 던지는 애들?시은이가 와서 우유 팩을 밟는다.먼저 죽는 사람이 비 오는 날 데리러 오면 그는 중창단의 피아노 반주를 담당하고 있다.시은을 데리고 피아노 앞에 갔다 그가 피아노 아래 덮개를 열고 피아노 선을 하나씩 끄고 약병을 보인다.둘 중 한명이 먼저 죽으면 비 오는 날에 죽은 사람이 마중하기로 한다.이 약이 도움을 주어.보건실에 그도 와서 옆 침대에 누워서 있지만 시은이가 찾아온다.하고 싶은 것이 있어.타카 노부를 데리고 나가다.커튼 뒤에서 엿듣고 있던 미나가 몰래 따라가다.타카 노부를 옥상에 두고 내려온 시은.시은과 교감하는 미나의 옥상 지붕에 올라간 두 사람,”오늘이 D-DAY야, 나는 먼저 내려야 하니까 사고 싶지 않다는 것은 당신이었지만 내가 죽으면 어떻게 기억될 것인가?오늘은 새로 태어난 날이야.우리가 다시 시작한다.타카 노부가 시은에 매달리다.미나가 훔쳐보다.교실에서 신체 검사가 한창인데 늦게 들어온 시은이가 책상 위의 상자를 열어 보니 그의 운동화의 선물.내일 경기 때 입고, 귀가 좀 안 들리는 시은이가 소리 굽 쇠에서 청력 검사를 받지만 어느 귀인지 맞혀야 한다.옥상에서 시은 귀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미나가 슬쩍 일러준다.한번은 손을 들고, 한번은 텔레파시로 말하고.몸을 던진 그는 국어 선생님과 부적절한 관계에서 시은과 갈등, 갑자기 비명. 타카 노부가 추락사했다.

붉은 새가 교실에 들어와서 날아다닌다.아이들 사이에 말이 한창이다.좋지 않은 방향으로…이래봬도 타카 노부까지 6명 죽어서 또 한명 죽으면 폐교가 될까.미나는 시은을 찾고 옥상으로 올라가려다 창고에서 시은을 만난다.당신 옥상에 가 봤어?왜?너도 죽고 싶니?타카 노부와 만나는 국어 선생님은 타카 노부에서 위로한다.잔?한?다그치는 시은의 사람, 너무 피곤했어… 그렇긴이해했으면 좋겠어?효도의 슬하에서 우는 선생님.타카 노부가 이별을 고했다 같은 타카 노부도 밖에 나가서, 시은을 안고 울다.미나를 사로잡은 귀신.메멘토·모리·그는 친구 지나 연안에 교환 일기를 공개한다.1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그를 몰아낸 연안 국어 선생님이 미나라고 시은을 차례로 소환, 그와 뭐가 있었는지 묻자, 미나는 시은은 “나와 함께 있었다”라고 감싼다.연안은 타카 노부에 대한 감정이 많다.나는 그 아이들, 울렁거린다.그 애는 임신하고 자살했어.그의 사물함을 열어 본 미나는 피투성이의 머리를 보고깜짝 놀라고 일기장을 버리고 만다.유령이 미나를 보는 장면 교실에 돌아오면 일기장이 책상 위에 있었다.메멘토·모리.죽음을 기억하고 미나를 감싸는 손길미나는 혼자서 넘어진다.일기장을 가져가손.시은의 생일 선물을 준비하던 그.해독제는?미나는 유령에 홀리다 당했듯이 중창단의 연습실의 피아노 앞에 간다.고음의 건반이 소리가 나지 않는다.피아노 아래 덮개를 열어 보면 종이학과 다양한 것, 사진. 그리고 해독제.나를 믿는다면, 먹고, 미나는 약을 먹어라.교무실로 온 지원이 국어 선생님이 따졌다.저 아이와 무슨 상관입니까?왜 못하나요?이중 인격자 지원의 뺨을 때리는 국어 선생님 시은이가 피아노 앞에 온다.당신과 헤어지고부터 준비한 것 같아.미나가 쓰러지고 괴로워한다.나약한 시은은 일기장을 보며 운다.그는 공개적으로 시은에 키스한다.1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그와 연안.연안이 그에 “레즈의 냄새가 났다” 하면 그가 “너에는 생선 냄새가 났다”라고 우유를 뿌리면 다른 친구와 함께 그를 깔아뭉갰다.국어 선생님이 쓰러진 그를 안고 갔다.시은은 그에 너를 믿는다고 하지만 그가 거짓말이라고 하면 공개적으로 확인한다고 한다.이제 서고 있는데 손 잡는 시은과 그의 손을 떼라니!선생님이 시은의 뺨을 때리면, 입술에서 피가 나온다.성난 그가 나온 후 다시 들어와서, 시은의 피맺힌 입술에 입을 맞춘다.

격앙된 아이들과 선생님이 갑자기 욕조의 장면?그를 외면한 시은의 그가 우유를 2개 가지고 시은의 교실에 들어가지만, 아직 수업이 끝나지 않았다.타카 노부를 바라보는 아이들과 선생님의 시은이가 머리를 책상에 묻어 모른 척 하다는데.우유도 버리고 자신의 교실로 돌아왔다 그는 일기장에 되풀이 쓴다.당신은 나를 보고고개를 갸웃거렸다.시은이가 찾아와서 말했다.나 이제 우유 안 마신다.시은은 일기장도 찢어 버리다.지금 시은은 그 찢어진 페이지를 놓고 울고 있다.학교에 감금된 어린이들.그의 유령의 아이들이 하교하려 하지만 학교의 현관 문이 열리지 않아.비가 오네. 비 오는 날 데리러 온다고 했었는데 그 뒤 차례로 일어난다 이상한 일변도로 붉은 새의 시체가 있어 이상한 소리가 들리고, 거북이가 망설이고 그가 천장에서 보고 있다.

효신의 가방을 들고 나와 물건을 꺼내며 절망하는 국어 선생님 효신이 나타나 귀에 맴돈다.중창단 아이들의 연안을 효신을 추모하자는 아이와 싸우는데 갑자기 정전이 되고 피아노 소리가 들린다. 효신이 피아노 앞에 있다.놀라운 아이들인데 갑자기 아이들이 생일 케이크를 들고 모인다.시은과 효신에게 케이크를 건네는 연안 두 사람이 촛불을 불고 있지만 꺼지지 않는다. (유령인가?)

연안이 케이크를 내버리다.(그의 바람은 날아가?)그를 밀어낸 시은이가 마음에서 울고, 옥상에서.시은은 타카 노부를 떼밀어 치우다.학교에서 이런 것은 그만두자.제가 부끄러운데?시은이가 울면서 말했다.그, 너를 단 한번도 미워한 적이 없는데, 이제는 영원히 너를 미워하는 거야.닫힌 학교의 문이 열린다.국어 선생님은 교무실에서 손목을 베고 죽고 있다.(일곱번째 사망자는 국어 선생님?)?아이처럼 굴었어?스웅이 미나를 지나 옥상에 가는데 미나가 가만히 말했다.미안, 일기를 잃어버렸다.괜찮아, 다시 사용하면 돼지.그가 옥상에서 찍은 비디오 영상이 나온다.해피 버스데이 투 유

연안이가 케이크를 내팽개친다.(효신 바람은 날아가?) 효신을 밀어낸 시은이가 진심으로 운다, 옥상에서.시은이는 효신을 밀어낸다.학교에서 이런 거 하지 말자.내가 창피해?시은이가 울면서 말한다.효신아, 너를 단 한 번도 미워한 적이 없는데 앞으로는 영원히 너를 미워할 거야.닫힌 학교의 문이 열리다.국어 선생님은 교무실에서 손목을 베고 돌아가셨다.(일곱 번째 사망자는 국어 선생님?)? 어린애처럼 굴었어?수웅이 미나를 지나 옥상으로 가지만 미나가 말없이 말한다.미안, 일기를 잃어버렸어.괜찮아, 또 쓰면 돼지.효신이 옥상에서 찍은 비디오테이프 영상이 나온다.해피 버스데이 투유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