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0년대 아이들의 특징 – 쏙쏙 붐

1970-06-10당시 신문에 게재된 롯데 제과의 ” 온 껌”광고.그 전 시대의 60년대에는 아이들에게 똑같다는 개념이 없었지만-1970년 들어 롯데 제과에서 발매된 껌 속에는 껌 종이가 닮은 종이로 포장되고 있고 껌을 씹어 껌 포장지에 있는 닮은 것에서 놀기 시작했습니다.이 껌을 시작으로 한국에 이른바”똑 같은 “이라는 단어와 똑 같은 문화가 시작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광고 속을 보면 똑 같은 방식을 가르치는 자그마한 창문이 보입니다.똑 같은을 모르는 아이들에게 똑 같은 방법을 사진으로 보일 정도로 당시 똑 같은 방법은 낯선 것이었습니다.그때 아이들이 이 팡바기감을 너무 신기하고 씹는 껌마다 팡바기감을 깨물어 학교 책상이나 교과서.노트에 수많은 똑 같은을 메우기 시작했습니다.닮은 종이 속에는 당시 유행한 수많은 만화 캐릭터가 인쇄되었으나, 손오공은 60년대 중반부터 만화 영화로 나오고 너무도 유명한 소재인 미드· 인·배트맨도 좋은 소재였습니다.아마 나이 든 세대는 이 온 껌을 지금까지 기억 속에 묻어 있어요.사진 속의 손오공은 1968년판의 손오공이에요?https://blog.naver.com/s5we/150136038957

1968년에 손오공, 1968년에 개봉한 순수 국산 만화였던 손오공입니다. 아마 어렸을 때 봤던 분이… blog.naver.com

1968년에 손오공, 1968년에 개봉한 순수 국산 만화였던 손오공입니다. 아마 어렸을 때 봤던 분이… blog.naver.com

1973-05당시 소년 중앙에 나온 빅토리를 꼭 닮은 광고의 모습에서 1970년부터 시작된 똑 같은 문화는 바로 아이들의 세계에서는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문화입니다.그 시작이 롯데 껌인 것이 분명하고 그 다음은 일반의 장난감 회사에서 이처럼 상업적으로 당시의 인기 만화 영화 캐릭터를 차용하고 수많은 종류의 닮은 종이를 생산하고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만.이 빅토리이라는 회사가 그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됩니다.이하의 자료를 보면 이 빅토리 회사가 1973년 광고 후도 80년대까지 운영하는 바로 7-80년대 전반을 망라한 그대로 문화를 선도했던 회사였습니다.당시 빅토리를 꼭 닮은 회사의 광고 속에는 그 시절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손오공.우주 소년 아톰.우주 왕자 빠삐.타이거 마스크.밀림의 왕자 타잔 등과 다수의 여자를 좋아할 여자의 캐릭터를 상품화하고 광고를 하고 있었는데, 모두 그 시대의 아이들이 많이 보던 만화에서 지나고 보면 다 일본의 만화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무려 14종류의 캐릭터 제품과 가격은 단지 10원이었어요.단지 10원?재미 있지?10원이 충분하지 않나..그러나 당시 버스 요금이 10원 이상의 금액이라 요즘의 기준에서 보면 1장당 1500원 상당의 제품이었다고 보면 맞습니다.그때 10원은 결코 작은 돈이 아니었습니다.아이들의 하루 용돈이 10원이었습니다.

1973-05 당시 소년 중앙에 실려 있던 빅토리와 꼭 닮은 광고의 모습으로, 1970년부터 시작된 꼭 닮은꼴 문화는 그야말로 아이들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문화입니다. 그 시작이 롯데껌임이 분명했고, 그 후에는 일반 완구업체에서 이렇게 상업적으로 당시 인기 만화영화의 캐릭터를 차용해서 수많은 종류의 똑같이 생긴 종이를 생산해서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었는데요. 이 빅토리라는 회사가 그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됩니다. 아래 자료를 보면 이 빅토리 회사가 1973년 광고 이후에도 80년대까지 운영하며 그야말로 7-80년대 초반을 아우르는 판박이 문화를 선도한 회사였습니다. 당시 빅토리를 쏙 빼닮은 회사 광고 속에는 그 시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손오공. 우주소년 아톰. 우주 왕자 퍼피. 타이거 마스크. 밀림의 왕자 타잔 등과 많은 여자들이 좋아할 만한 여자 캐릭터를 상품화해서 광고를 하고 있었는데, 모두 그 시대의 아이들이 즐겨 보던 만화이고, 지나고 보니 전부 일본 만화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려 14가지의 캐릭터 제품과 가격은 단지 10원이었네요. 그냥 10원?재미있지? 10원이.. 하지만 당시 버스요금이 10원 이상의 금액이었기 때문에 최근 기준으로 보면 장당 1500원 상당의 제품이었다고 보면 맞습니다. 그때 10원은 결코 작은 돈이 아니었습니다. 아이들의 하루 용돈이 10원이었어요.

역시 80년대에 유명한 미국 영화인 “E.T”판에 비슷한 종이의 모습.1984년 영화 E.T. 꼭 닮았군요.그때 정말 똑같이 생긴 문화도 대단했었습니다만, 영화”E.T”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았던 영화이다, 수많은 캐릭터 상품이 출시되면서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뒤덮었던 80년대의 명작 영화입니다.70년대의 우주 S.F영화 속에 스타워즈가 있으면 80년대에는 E.T가 있어, 동년 1984년에 그 유명한 아놀드·슈워츠·지에네가ー 주연의 터미네이터도 그 해 나오고, 어른도 아이도 S.F영화에 빠져서 극장을 찾은 시대가 그 때입니다.사진 자료의 측면에 비닐 제품이 좀 보일 것을 보고는 온 껌처럼 오직 비닐 속의 그림을 문지르고 등을 만드는 제품이에요.그때 그 시절 너무 아이들이 똑같을 여기저기에 붙이고 있었으므로, 닮은 공해가 사회 문제로 크게 문제 되는 걸로 기억합니다.정말 그 시대의 아이들은 똑 닮은 거의 미치고 있었습니다.

80년대는 88올림픽으로 역사에 남은 시대네요.88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한 틀이 발매됐으며 당시의 아이들에게 선풍적 인기를 불렀어요.보통의 올림픽은 개최 4년 전에 결정되므로 이 88올림픽의 단골도 1980년 중반 전에 초반 쯤에 발매된 제품 같네요.이 제품은 여자를 대상으로 발매된 제품 같지만 보통 남자보다는 여자가 이런 비슷한 문화에는 동요하지 않아서 아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보다는 분명히 잘 팔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그때는 남자.여성을 철저히 구별하고 살던 시절이라서 남자가 여자용 제품을 절대로 구입하거나 소유하지 않아요.지금은 그때보다는 확실히 그렇지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그때는 부모들도 그런 남자.여성의 개념을 아주 철저히 교육시킨 시대입니다.여자들은 당시의 놀이 방식과 방법이 다르던 시절입니다.공기 놀이나 줄넘기를 하던 시절입니다.https://blog.naver.com/s5we/221366122579지금은 사라진 담벼락 낙서광들 이런 모습을 최근에 보신 적이 있나요? 담벼락에 분필로 그림을 그리던 아이들의 모습을 말합니다. 忘れ···blog.naver.com지금은 사라진 담벼락 낙서광들 이런 모습을 최근에 보신 적이 있나요? 담벼락에 분필로 그림을 그리던 아이들의 모습을 말합니다. 忘れ···blog.naver.com지금은 사라진 담벼락 낙서광들 이런 모습을 최근에 보신 적이 있나요? 담벼락에 분필로 그림을 그리던 아이들의 모습을 말합니다. 忘れ···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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