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코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여러 원인에 의해 손목터널이라는 손목터널이 압력을 받거나 좁아져서 신경이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수근관은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데 9개의 힘줄과 정중신경이 손 쪽으로 이동하는 통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중 정중신경은 손바닥과 손목의 연결 부위로 통로를 통해 손가락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무리하게 손목을 사용하면 정중신경에 자극이 전달돼 손이 저리거나 감각이 떨어지는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손가락까지 이상 증상이 지속될 수 있겠죠.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목터널을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정중 시신경을 압박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손을 너무 많이 쓰거나 잘못된 습관을 가진 분에게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손목관절 주위 골절, 염증성 질환, 양성 종양 등의 영향을 받아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사용 등으로 인해 손목에 무리가 가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생활습관을 개선해 주는 것이 손목터널증후군 발생률을 낮추는 방법이 됩니다.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상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손목 통증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까 정중 신경의 지배 영역을 살펴보면 이해하기가 더 쉬운데요. 엄지손가락에서 검지, 중지, 약지의 일부에 해당하는 손바닥 통증입니다. 손목을 구부릴 때에는 감각이 둔해지거나 저려서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미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자다가도 통증을 느껴 잠에서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을 위해서는 손목을 구부리고 손등을 맞춰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1분 정도면 손목 통증이 있거나 저리는 느낌이 든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손바닥을 위로 향한 상태에서 손목의 정중신경 부위를 두드려 보면 통증이나 저림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휴식을 취하여 증상 회복에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대부분 #손목터널증후군 초기의 경우 이러한 휴식과 안정을 통해 치유되기도 합니다. 찜질이나 보호대를 착용하는 등 추가적인 조치로 손목에 가해지는 부담이 줄어들고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휴식을 취할 때는 손목을 뒤로 젖히고 앞으로 구부려 곧게 펴는 동작을 수시로 반복하면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증상이 심하거나 오랜 기간이 지났을 때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에 따라서 약물 치료 및 주사 치료, 보조기 착용 등의 대처로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도 손목 터널 증후군의 손목 통증이 계속된다면 수술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은 관절 내시경을 통하여 최소 부위를 절개하고 중앙 신경을 압박하는 인대를 끊고 수근 관을 넓히는 것의 근본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상처도 손목 전체의 피부를 절개하는 과거와 달리 매우 작은 부위만 절개하기 때문에 부담이 낮아 수술 후 통증의 발생 빈도도 감소하게 되었습니다.수술은 주로 6개월 넘는 수술적 치료를 했는데도 계속 증상이 재발한 환자에게 적용됩니다. 혹은 신경 장애나 운동 기능이 서서히 나빠지는 경우도 고려합니다. 이런 심각한 증상이 뒤따르지 않으면 대부분 적극적인 초기 대처에 호전하는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어느 날 물건을 잘 떨어뜨리거나 아침에 일어나서 손이 굳어진 경련이 발견되면 신속하게 초기 대처가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에 좋은 스트레칭도 더 알려드릴게요. 수시로 손목을 천천히 돌리거나 흔들거나 손가락을 꼰 상태에서 앞으로 뻗는 등 작업 도중에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활동 중 손목 통증, 손가락까지 이어지는 짜릿한 느낌을 받는다면 즉시 동작을 잠시 멈추고 마사지를 하며 휴식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부득이하게 활동을 계속해야 한다면 손목보호대를 추천합니다. 그 부위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면서 손에 가는 무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사용으로 이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과도하게 모든 상황에서 착용하면 오히려 손목 근력을 감소시켜 부상에 더 취약한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손목 근력운동과 병행하거나 필요할 때만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손목터널증후군에 좋은 스트레칭도 더 알려드릴게요. 수시로 손목을 천천히 돌리거나 흔들거나 손가락을 꼰 상태에서 앞으로 뻗는 등 작업 도중에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활동 중 손목 통증, 손가락까지 이어지는 짜릿한 느낌을 받는다면 즉시 동작을 잠시 멈추고 마사지를 하며 휴식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부득이하게 활동을 계속해야 한다면 손목보호대를 추천합니다. 그 부위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면서 손에 가는 무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사용으로 이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과도하게 모든 상황에서 착용하면 오히려 손목 근력을 감소시켜 부상에 더 취약한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손목 근력운동과 병행하거나 필요할 때만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손목터널증후군에 좋은 스트레칭도 더 알려드릴게요. 수시로 손목을 천천히 돌리거나 흔들거나 손가락을 꼰 상태에서 앞으로 뻗는 등 작업 도중에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활동 중 손목 통증, 손가락까지 이어지는 짜릿한 느낌을 받는다면 즉시 동작을 잠시 멈추고 마사지를 하며 휴식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부득이하게 활동을 계속해야 한다면 손목보호대를 추천합니다. 그 부위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면서 손에 가는 무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사용으로 이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과도하게 모든 상황에서 착용하면 오히려 손목 근력을 감소시켜 부상에 더 취약한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손목 근력운동과 병행하거나 필요할 때만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손목터널증후군에 좋은 스트레칭도 더 알려드릴게요. 수시로 손목을 천천히 돌리거나 흔들거나 손가락을 꼰 상태에서 앞으로 뻗는 등 작업 도중에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활동 중 손목 통증, 손가락까지 이어지는 짜릿한 느낌을 받는다면 즉시 동작을 잠시 멈추고 마사지를 하며 휴식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부득이하게 활동을 계속해야 한다면 손목보호대를 추천합니다. 그 부위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면서 손에 가는 무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사용으로 이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과도하게 모든 상황에서 착용하면 오히려 손목 근력을 감소시켜 부상에 더 취약한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손목 근력운동과 병행하거나 필요할 때만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손목터널증후군에 좋은 스트레칭도 더 알려드릴게요. 수시로 손목을 천천히 돌리거나 흔들거나 손가락을 꼰 상태에서 앞으로 뻗는 등 작업 도중에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활동 중 손목 통증, 손가락까지 이어지는 짜릿한 느낌을 받는다면 즉시 동작을 잠시 멈추고 마사지를 하며 휴식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부득이하게 활동을 계속해야 한다면 손목보호대를 추천합니다. 그 부위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면서 손에 가는 무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사용으로 이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과도하게 모든 상황에서 착용하면 오히려 손목 근력을 감소시켜 부상에 더 취약한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손목 근력운동과 병행하거나 필요할 때만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