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인치 게이밍 모니터추천 LG 울트라기어 27GP830 사용해보니
요즘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삼신기가 있으니 바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다. 그 중에서도 휴대폰과 태블릿 디스플레이만큼 컴퓨터에 중요한 것이 있다면 내 눈에 잘 맞는 모니터가 아닐까 싶다.
화질의 LG로 불리는 대기업이 출시한 게이밍 모니터 네이밍은 다름 아닌 LG 울트라기어다. UG라는 로고를 달고 출시된 27인치 모니터 27GP830을 예비 사용자들을 위해 꼼꼼히 살펴봤다.
LG 울트라기어를 뜻하는 UG 로고
LG 울트라기어를 뜻하는 UG 로고
이전에 알아봤던 32인치 32GP850과 같은 디자인으로 27인치형으로 조금 줄어든 모습, 올블랙에 레드로 컬러포인트를 줘 LED가 발광하지 않음에도 상당히 임팩트 있는 게이밍 모니터로 평가할 수 있다.
후면 베사홀은 100×100 규격이며 HDMI 단자 2개와 DP 단자 1개가 적용됐다. 내장 스피커는 지원하지 않으며 오디오 3.5mm 단자 1개를 이용해 PC 스피커에 접속한다. USB 단자는 SW 업데이트에 필요한 단자로 마개로 숨겨둔 것은 좋은 아이디어로 보인다.
전선과 케이블 정리가 가능하도록 기둥 부분에 작은 홀더를 마련해 놓은 것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틸트와 높낮이 엘레베이션 기능은 지원하지만 스위블이나 피벗은 지원하지 않는다.
모니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화질이다. 27인치 16:9 화면 대비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했다. 해상도는 QHD로 2560×1440을 지원하지만 FHD에 비하면 약 1.7배 정도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컬러 표현력을 확인할 수 있는 컬러 개그, 즉 색 영역은 sRGB 기준 99%를 충족하며 최대 밝기는 350칸델라로 일반 사용자가 실내에서 사용하는 용도에 적합한 색 영역 표현력과 최대 밝기를 보여준다. HDR10을 지원하며 공장색 교정 기능과 전자책 읽기에 적합한 리더 모드, 프리카프리를 지원한다.
IPS 디스플레이 특성상 178도 광시야각을 보여 중앙부부터 측면부까지 일관된 해상력을 구현하는 데도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특히 IPS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광선 현상이 발견되지 않아 만족스럽다.
FHD보다 많고 UHD보다 적은 중간 수준의 QHD 해상도는 27인치 모니터에 딱 맞는 것 같다. 27인치부터 FHD는 조금 조잡한 느낌이고 UHD는 너무 세밀한 느낌이 들지만 실제 사용해본 QHD 27인치 모니터는 가장 적합한 해상도라는 판단이다.
100% 화면 크기 조정
100% 화면 크기 조정
OSC를 이용한 화면 공유로 멀티태스킹 가능
OSC를 이용한 화면 공유로 멀티태스킹 가능
상단과 측면 베젤이 상당히 얇고 하단은 조금 두꺼운 베젤 디자인을 보여준다. 대기업 모니터 추천 모델로 꼽히는 가성비 LG 모니터인 만큼 화면 집중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OSD 버튼은 전원을 겸한 조그 버튼으로 화면 중앙 하단에 위치한다. OSD 디자인은 상위 제품에 비하면 다소 조잡한 편이지만 한글 글꼴과 UI는 시인성이 좋은 편이다.기존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갖는 게이밍 모니터의 단점은 바로 주사율이었다. LG 울트라기어 27GP830은 최대 144Hz 주사율을 보이기 때문에 FPS 게임은 물론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하다.HDMI 단자와 DP 단자를 지원해 XSX 접속 시 최대 해상도 1440p가 표시됐고 주사율은 120Hz를 이용할 수 있었다. PC 접속 시 HDMI 단자는 버전 2.0에서 최대 144Hz, DP 단자는 1.4버전에서 최대 144Hz를 지원한다.OSD의 게임 모드부터 게이머1, 게이머2, RTS 등에서 전문가 설정해 놓은 게임 장르에 맞는 화면을 원터치로 설정할 수 있다. 게이밍 모니터의 1ms 응답 속도는 ‘매우 빠르게’ 설정 시 적용됐다. 당연히 120Hz 이상으로 설정할 때는 ‘매우 빠르게’로 세팅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게임에 따라 잔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는 ‘빨리’로 설정하면 증상이 해소되므로 참고하자.블랙 스태빌라이저인 다크맵 모드를 이용하면 검은 그림자 속에 숨은 아이템이나 적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최근 게이밍 모니터에서 조준점 모드는 기본이 된 것 같다. 중심에 4개의 조준점을 표시해 초보자는 물론 저격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조준점이 항상 표시되므로 FPS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씩 활용해보자.엔비디아 그래픽카드 GTX10 이상과 호환되는 지싱크와 함께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RX400 이상과 호환되는 FreeSync 프리미엄도 지원해 게임 시 일어날 수 있는 찢어짐 현상, 즉 티어링과 스태터링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참고로 인텔 UHD 그래픽 600 시리즈 이상에서도 이 효과를 누릴 수 있다.27인치 게이밍 모니터추천 LG 울트라기어 27GP830 사용해보니대기업 모니터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워 중소기업 제품에 눈을 낮춘 경우가 많았다. LG 울트라기어 27GP830은 4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로 평가할 수 있다. LG 울트라기어만의 게임성을 담은 디자인, 144Hz의 고주사율과 특유의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를 갖춰 눈이 편안하고 양질의 화질을 보여준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본기도 꾸준히 갖춰져 있어 사용 중 만족감을 준다. 2022 Dicagally 함영민대기업 모니터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워 중소기업 제품에 눈을 낮춘 경우가 많았다. LG 울트라기어 27GP830은 4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로 평가할 수 있다. LG 울트라기어만의 게임성을 담은 디자인, 144Hz의 고주사율과 특유의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를 갖춰 눈이 편안하고 양질의 화질을 보여준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본기도 꾸준히 갖춰져 있어 사용 중 만족감을 준다. 2022 Dicagally 함영민